2020 쏘렌토 풀체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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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쏘렌토 풀체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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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일보 - "빠르고 부드럽다" 2020년형 신형쏘렌토 시승기

 

안녕하세요 카연입니다.

 

이번 2020 쏘렌토 풀체인지는 멋진 디자인, 탄탄한 주행성능 등 많은 호평 속에 소비자의 관심을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또한,이번 신형 쏘렌토는 기존 중형급 SUV에서는 볼 수 없었던 3열 시트까지 탑재되어 모하비, 팰리세이드 등 준대형급 SUV의 수요까지 넘보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중형급 SUV에 탑재된 하이브리드 엔진, 습식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 등 외장, 내장의 큰 변화로 소비자분들께서 신형 쏘렌토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갖고 계실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 신형 쏘렌토의 디자인, 제원, 가격에 대해 상세히 파악해보고, 분석을 토대로 현명한 차량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구매 요소들을 정리해 드릴 예정입니다.

2020 쏘렌토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2020 쏘렌토 풀체인지 디자인]

 

소형 SUV 기아 셀토스 (좌), 중형 SUV 쏘렌토 풀체인지
2020 K5 풀체인지 (좌), 2020 K7 (우)

이번 신형 쏘렌토는 기존과 동일하게 기아의 트레이드마크인 타이거 노즈 그릴을 채택했습니다. 다만, 기존 출시되었던 기아의 소형 SUV 셀토스와 준대형 세단 K7의 크롬으로 마무리된 타이거노즈 그릴이 아닌, 최근 출시되었던 K5의 그릴처럼 외장색과 동일하게 처리되었습니다. 그리고 범퍼 하단부까지 이어진 주간 주행등(DRL)이 인상적입니다.

 

2020 쏘렌토 풀체인지 그릴, 헤드램프, 테일램프
기아 텔루라이드 (북미형)

이번 2020 쏘렌토 풀체인지의 테일램프는 램프 사이즈를 줄여가는 최근 트렌드에 맞춤과 동시에, 세로형으로 배치해 시인성을 떨어뜨리지는 않았습니다. 세로형 배치는 북미시장에 출시되었던 기아의 대형 SUV 텔루라이드의 테일램프와 유사한 디자인이며, 조금 더 직선적으로 처리되어 날카로운 인상을 줍니다.  

 

2020 쏘렌토 풀체인지 인테리어 대시보드 (좌), 인테리어 무드 라이팅 (우)
2020 쏘렌토 풀체인지 디지털 계기판, 전자식 기어노브

전자식 기어셀렉터는 R, N, D는 다이얼 식, P는 버튼식으로 기존 현대 기아 차종에 탑재된 방식과 동일합니다.

2020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

이번 2020 신형 쏘렌토의 인테리어는 프리미엄 SUV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랜드로버의 레인지로버 벨라의 디자인과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투톤 스티어링 휠, 다이얼식 기어노브, 수평형 대시보드 등 여러 가지 인테리어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투톤 스티어링 휠을 탑재한 것은 칭찬할만하나 클락션 부분의 색감을 통일하지 않아 이질감이 있습니다.

 

 

[2020 쏘렌토 풀체인지 제원]

 

 

2020 쏘렌토 풀체인지 전면, 측면 수치

 

표1. [카연 정리] 2020 쏘렌토 디젤 2020 쏘렌토 하이브리드
엔진형식 I4 (싱글 터보) I4 (싱글 터보)
배기량(cc) 2151 1598
연료 디젤 전기, 가솔린
최대출력(hp) 202 230 (180)
최대토크(kg.m) 45 35.7 (27.0)
연비(km/l) 14.3 15.3
공차중량(kg) 1755 [예상] 1755
출력당 무게(kg/hp) 8.69 [예상] 7.63 (9.75)
리터당 출력(hp/L) 93.31 [예상] 143.93 (112.64)
  • 출력당 무게는 차량 출력 대비 공차중량을 의미하며, 낮을수록 차체 무게 대비 출력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 리터당 출력은 대기량 대비 차량 출력을 의미하며, 높을수록 효율이 좋은 엔진입니다
  • ( )안은 엔진 수치만을 의미합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공차중량 데이터가 아직 공식 발표가 되지 않아, 약간의 가정을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무게가 약 80kg, 디젤에서 가솔린 엔진으로 배기량이 줄었고 8단 습식 변속기에서 6단 변속기로 변경되므로, 공차중량은 비슷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출력당 무게, 리터당 출력은 모두 하이브리드에서 우수하며, 가솔린과 디젤 연료의 차이가 있음에도, 연비 또한 하이브리드가 우수합니다. 시내주행에서 이 차이는 훨씬 더 벌어질 것이라 생각되며 주로 시내주행을 하시는 분은 하이브리드를 추천드립니다. 다만, 습식 8단 DCT와 기존 수차례 검증되었던 2.2 디젤의 조합도 여타 시승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 좋은 편이며 두 트림 모두 상품성이 괜찮습니다.

2020 쏘렌토 디젤 엔진 및 8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 (DCT)

 

[2020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표]

 

2020 쏘렌토 풀체인지 디젤 모델과 2020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가격표입니다.

선택 품목의 경우 전 트림에서 전자식 4WD 시스템을 고를 수 있고 가격은 230만원입니다. 또한 독립식 2열 시트를 갖춘 6인승 모델과 7인승 모델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방지 보조 등이 포함되어 있어 추천드립니다. 가격은 90만원입니다. 스타일 옵션에서는 LED 헤드램프, 루프랙 등이 포함되니 추천드리고 가격은 95만원입니다. (트렌디 기준 125만원)

 

- 2020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표 (디젤)

추천 옵션 : 드라이브 와이즈, 스타일

 

2020 쏘렌토 풀체인지 디젤 트렌디, 프레스티지 트림 가격표

트렌디 트림에서는 스마트스트림 2.2 디젤 엔진과 습식 8단 DCT를 갖추고 있고, R-MDPS로 스티어링 휠의 이질감이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안전옵션에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자동 제동 시스템, 전 후방 센서등이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소세 인하 가격 기준 기본 2948만원부터 시작합니다.

프레스티즈 트림에서는 트렌디 트림의 옵션을 포함하며, LED 리어 콤비 및 루프랙이 포함되어 스타일 옵션의 가격이 95만원으로 내려가니 추천드립니다. 또한, 1열 통풍, 2열 열선 및 시트 폴딩 기능이 들어가니, 트렌디 트림보다는 프레스티지 트림을 추천드립니다. 

 

추천 트림 : 프레스티지

추천 옵션 : 스타일, 드라이브 와이즈

2020 쏘렌토 풀체인지 18인치 휠, 20인치 휠, 퀼팅 나파 가죽 시트
2020 쏘렌토 풀체인지 디젤 노블레스, 시그니처 트림 가격표

다음으로 2020 쏘렌토 풀체인지의 노블레스, 시그니처 트림입니다.

노블레스 트림은 개소세 인하 가격 기준, 3527만원부터 시작하며, 프레스티지 트림 기본품목을 모두 포함합니다. 추가적으로 슈퍼비전 클러스터, 나파 엠보 도어트림, 전자식 변속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 메모리 시스템 등이 포함됩니다.

 

시그니처 트림은 샤크핀 안테나, 도어 이중접합 차음 유리등이 포함되며, 여타 편의 옵션 및 퀼팅 나파 가죽 시트가 포함됩니다. 가격은 개소세 인하 가격 기준, 3817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추천 트림 : 노블레스

추천 옵션 : 드라이브 와이즈, 스타일

2020 쏘렌토 풀체인지 디젤 트림별 선택 가능 품목 및 판매가격

 

 

- 2020 쏘렌토 하이브리드 가격표

2020 쏘렌토 하이브리드 카탈로그 1

디젤 모델과의 차별점을 두기 위해, 디자인이 다른 휠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뚜렷한 차이는 없습니다.

 

2020 쏘렌토 하이브리드 가격표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 트림

2020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디젤 모델과는 다르게 트렌디 트림이 없고, 프레스티지 트림부터 시작됩니다.

추천 선택 옵션은 마찬가지로 드라이브 와이즈, 스타일 옵션입니다.

2020 쏘렌토 하이브리드 프레스티지 트림은 3550만원부터 시작하며, 노블레스와 시그니처 트림은 각각 3830, 4100만원 부터 시작합니다. 이번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친환경차 기준을 맞추지 못하여, 여러 세제 혜택을 받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젤 모델 대비 실 구매 가격이 200~300만원 정도 높으니 본인의 주행 환경에 잘 맞추어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2020 쏘렌토 하이브리드 가격표 옵션 선택 품목들

 

2020 쏘렌토 색상 : 미네랄블루, 스노우 화이트펄, 에센스 브라운
2020 쏘렌토 색상 : 오로라 블랙 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이번 신형 쏘렌토의 색상은 총 5가지입니다.

 

2020 쏘렌토 6인승 레이아웃 및 내장 색상

실내는 브라운, 블랙 2가지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20 쏘렌토 풀체인지 & 하이브리드 총평]

 

신형 쏘렌토의 출시 전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 등 상품성이 높은 SUV들이 차례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쏘렌토의 성공에 대해 약간의 불안감은 있었습니다.

팰리세이드 분석 보러가기

 

이러한 불안감을 신형 쏘렌토는 공간의 확대, 3열 시트의 탑재, 8단 습식 DCT, 중형 SUV 최초 하이브리드 엔진 등 다른 SUV와는 다른 여러 가지 무기로 완전히 없애버렸습니다. 쏘렌토라는 차는 이미 시장에서 여러 차례 상품성이 검증된 차입니다. 그 성공들에 안주하여 단지 '쏘렌토'라는 이름에 기대었다면 이번과 같은 여러 가지 시도는 없었을 것입니다. 기아 자동차의 다음 신차가 무척이나 궁금해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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